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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동발달심리학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

by wonnieP 2024. 3. 12.

인지 발달론(Theory of cognitive development)은 인간의 인지 발달을 유기체와 환경 사이의 상호 작용으로 이해하는 피아제의 이론입니다. 피아제는 개인의 어린 시절이 개인의 발달에 중심적이고 중요한 역할을 한다고 믿었습니다. 그에게 인지발달은 신체적 성숙과 환경적 경험에 의해 점진적으로 재구성되는 심리적 과정이다. 그는 또한 인지 발달이 유기체인 인간의 중심이며 언어는 인지 발달을 통해 얻은 지식을 나타낸다고 믿었습니다.

아동발달심리학
인지 발달론

 

인지 발달론의 개념

유기체가 환경에 적응한다는 것은 녹색 신호등에 길을 건너거나 구구단을 외우는 것 등을 의미합니다. 즉, 인간의 지능은 타고난 것이지만 특정 환경에 적응하는 것이 인지 발달입니다. 이를 설명하기 위해 피아제는 도식과 적응의 개념을 개발했습니다.

 

도식: 도식은 사물이나 사건의 일반적인 개요입니다. 쉽게 말하면 사고의 틀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유사한 상황에서 반복을 통해 변화하고 일반화되는 행동의 구조나 조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5세 어린이가 날아다니는 물체가 새라는 것을 배웠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로써 아이는 '나는 물체는 새와 같다'는 도식을 가지기 시작합니다. 인간이 태어나기 전에 이미 어떤 도식은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빨기 도식이나 쥐는 도식 등이 있는데 빨기 도식에 관한 한 그 기능은 변하지 않으므로 기존의 도식을 개발하고 수정하여 새로운 도식을 만들면서 발전하게 됩니다.

 

적응: 적응은 환경과 직접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도식이 변화하는 과정을 뜻합니다. 이는 동화와 조절이라는 두 가지 상호 보완적인 과정을 통해 달성됩니다. 적응은 식물과 동물뿐만 아니라 우리에게도 흔하게 찾아볼 수 있습니다. 수컷 홍관조는 밝은 빨간색을 띠고 암컷은 눈에 띄지 않는 연한 갈색을 띠어 종의 생존에 대한 위협을 줄입니다. 이는 인지적으로 도식을 변경하는 방식으로 환경에 적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인간에게 이는 새로운 도식을 만들거나 기존 도식을 변경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화와 조절: 동화란 새로운 경험을 기존 도식에 맞춰 일반화하는 과정을 말합니다. 간단히 말하면, 새로운 경험을 기존의 도식에 통합하는 것이며, 새로운 경험이 기존의 도식에 부합하면 유기체는 인지적으로 균형을 이루게 됩니다. 아동은 날아다니는 모든 물체가 새라는 것을 알고 심지어 날아가는 비행기를 보면 그것을 새라고 부를 것입니다. 그러나 아동은 이 새가 털과 날개가 없어 이전에 알던 새들과 다르다고 느끼는 불평형을 경험하게 됩니다.

 

피아제에게 동화란 외부 요소를 삶의 구조, 환경 또는 우리가 경험할 수 있는 사물에 통합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화란 사람들이 새로운 정보를 이해하고 받아들이는 방식으로, 새로운 정보를 기존 인지 도식에 통합하는 과정입니다. 새로운 경험의 동화는 기존 개념에 맞게 재해석되거나 조절됩니다. 동화는 사람들이 새롭거나 익숙하지 않은 정보를 접하고 이를 이해하기 위해 이전에 배운 정보를 참조하는 것입니다. 조절은 유기체가 불균형 상태를 경험하고 새로운 경험이 기존 도식에 맞지 않을 때 평형 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새로운 도식을 변경하거나 생성하는 과정입니다. 불평형한 상태였던 아이는 그것이 더 이상 새가 아니라고 결론을 내리고 새 이름을 만들었습니다. 이 과정을 조절이라고 합니다. 아니면 누군가가 새가 아니라 비행기라고 말할 수도 있습니다. 이 과정을 조절이라고 하며, 조절 과정에서 도식은 질적인 변화를 겪습니다. 조절은 특정 환경에서 새로운 정보를 획득하고 새로운 정보를 수용하기 위해 기존 도식을 바꾸는 프로세스입니다. 이는 기존 도식(지식)이 작동하지 않고 새로운 개체나 상황을 처리하기 위해 변경해야 할 때 발생합니다. 피아제는 인간의 두뇌가 균형 잡힌 진화를 통해 설계되었으며 궁극적으로 동화와 조절의 내부 및 외부 과정을 통해 구조에 영향을 미친다고 믿었습니다. 피아제는 동화와 조절이 동전의 양면이며 우연히 존재할 수 없다는 것을 이해했습니다. 대상을 기존 정신 도식에 동화시키기 위해서는 대상의 특성을 어느 정도 해석하고 조절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사과를 사과로 인식(동화)하려면 대상의 모양에 주의(조절)를 기울여야 합니다. 이렇게하려면 물체의 크기에 대한 대략적인 아이디어가 필요합니다. 발달은 두 기능 사이의 평형을 증가시킵니다.

 

조직화: 조직화는 유기체의 현재 도식을 새롭고 더 복잡한 도식으로 변경하는 과정입니다. 즉, 현재 가지고 있는 도식을 새로운 복잡한 구조로 재구성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전에 새와 비행기를 구별했던 아이들은 이제 그것들을 날아다니는 물체의 하위 범주로 분류합니다. 이러한 반복적인 조직화를 통해 인지 발달이 이루어집니다. 조직화는 인지 발달의 핵심요소입니다.

 

사회문화적 측면의 인지발달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은 심리학의 인지 이론에 있어서 영향력 있는 이론입니다. 레프 비고츠키와 마찬가지로 대부분의 부모가 자녀를 대략적으로 교육하기 때문에 자녀는 부모의 도움 없이 스스로 복잡한 세상을 배우고 이해하며 발전할 수 있는 인지 능력을 갖고 태어난다고 보는 것 입니다. 하지만 피아제의 인지 발달론은 개인의 연대기적 연령 수준에서의 인지 발달 유형을 다루고 있습니다. 이와는 대조적으로 인간 서로 간의 섬세함과 협력을 전달하는 사회문화의 관점에서 인지 발달은 레프 비고츠키의 사회문화이론이 언급되고 있습니다.